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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체험 극과 극(2025년 7월 1일 국회 상임위ver.)

체험1)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새로운 법사위원장이 처음으로 회의를 개최했다. 그리고 두 교섭단체의 간사도 새로 선임하였다. 마침내 제22대 국회의 제2기 법사위 느낌이다. 

또한 오늘 법사위는 법사위 고유법안들도 상정했다. 법사위는 이전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다른 모든 상임위에서 의결한 법안들의 체계자구심사도 담당하기 때문에 상정되는 법안의 종류를 크게 법사위 원래 소관기관과 연관된 '고유법안'과 다른 위원회에서 의결된 '타위법안'으로 나눈다. 이 날 상정된 고유법안 중 (진짜로) 존경하는 박지원 의원이 발의한 '[2206080] 사형 폐지에 관한 특별법안(박지원의원 등 65인)'을 보고 진짜 좀 뭉클해졌다. 

이 법안의 제안이유를 잠시 보자.


대한민국은 1997년 12월 이후 20여 년간 사형이 집행되지 않고 있는 실질적 사형폐지국가임. 사형이 빈번하게 이뤄졌던 과거 독재정권 시절, 정치적 목적에 의한 정권 차원의 조작 또는 사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억울하게 사형당한 여러 사건이 발생해왔음. 한강 인도교 폭파, 진보당 사건, 유럽 간첩단 조작 사건, 진도 가족 간첩단 사건 등이 그 예시임. 이러한 사법살인의 경우, 관련자들은 이후 재심 등을 통해 무죄판정을 받더라도 이미 집행되어버린 사형은 되돌릴 수 없으며, 그 피해는 영원히 회복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음.

「대한민국헌법」 제10조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헌법 제37조 제2항은 “기본권을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 권리를 침해할 수 없음”을 명시하고 있음. 우리 헌법은 이를 통해 생명의 가치를 존중받을 권리인 “생명권”을 기본권의 하나로 보장하고 있음. 따라서 국가가 국민생명이라는 절대적 가치를 징벌을 이유로 침해하는 것이야말로 위헌적이라고 할 수 있음. 특히 국민에 의한 살인행위를 범죄로 정하고 있으면서 국가에 의한 인간생명의 박탈을 제도적으로 허용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모순적인 것임.

또한 사형의 범죄예방효과에 대한 실증적 자료 역시 존재하지 않음. 오히려 UN은 1988년, 2002년 두 차례에 걸쳐 사형의 범죄예방효과에 대해 광범위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사형제도가 살인억제력을 가진다는 가설을 수용하는 것은 신중하지 못하며, 통계적 수치는 사형제도를 폐지하더라도 사회에 급작스럽고 심각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라고 결론낸 바 있음.

한편 우리 정부는 2009년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 회원국 및 기타 국가 간의 형사사법공조협약 및 범죄인인도협약에 가입한 바 있어, 본 협약에 가입한 유럽연합(EU) 회원국 전체를 비롯한 47개의 유럽국가 및 이스라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의 국가로부터 인도된 범죄인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원이 사형을 선고하더라도 그 형을 집행할 수 없게 되었음. 이것은 사형제도가 실효성을 상실하였다는 의미로, 앞으로도 사형을 집행하는 국가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는 강력한 방증이며, 이를 위해 명분과 실질을 일치시키는 입법적 결단이 필요함.

세계적 인권운동단체인 국제 엠네스티는 한국을 실질적 사형폐지국가로 분류하고는 있으나, 최근 보고서에서는 사형제에 찬성하는 목소리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음. 아울러 동 보고서에 따르면 사형 존치국의 수는 16개국으로까지 줄어들었으며, 흉악·강력사범에 대한 징벌로 이미 가석방없는 종신형 등이 사형제도의 대체수단으로 논의되고 있는 상황임.

우리 대법원은 “가석방없는 종신형”에 대한 2023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의견조회 요청에 대해 “사형제 폐지가 선행되어야 한다”라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음. 특히 우리 사법부는 해당 의견서를 통해 “선진국에서는 가석방없는 무기징역에 위헌성이 있다고 보아 폐지하는 추세”라고 의견을 제시하였고, 법무부에서 추진한 “가석방없는 종신형”에 대해 “사형제 폐지를 전제로 논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음. 과거 국회에서 가석방없는 종신형에 대한 입법예고가 되었으므로, 우리 입법부 또한 국제사회와 사법부의 논의를 존중하여야 할 것임.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비인도적, 반인권적인 사형제도를 법률로써 명백히 폐지하여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형벌체계를 수립하고 인권 선진국가로 거듭나게 하려는 것임.


이 법안의 발의에 대해 박지원 의원은 "김대중 대통령이 사형제 폐지를 강력히 주장했고, 이런 일들을 도와본 경험이 있다. 본인도 사형제 폐지론자이기 때문에 협력하는 것"이라 밝힌 바(기사)가 있고 "제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내고 싶었지만 더 많은 동료의원의 찬성을 받아 발의하고 싶어서 2024년 11월 29일에 발의했는데 12.3 윤새끼 반란 사태가 터지며 그간 논의되지 못 했지만 이제 공론화의 기회가 생겼다"(블로그)라고 말하기도 했다. 

DJ는 지난 2006년 2월 20일 국제 앰네스티에 사형제 폐지에 대한 기고를 보내기도 했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다. (구글 번역만 돌려도 내용은 꽤 괜찮게 나온다!)

원문 링크

그래서 박지원 의원이 발의한 저 법안이 드디어 상정되었다는 소식에 조금 입법부도 정상화 하는 건가 그랬는데...


체험2) 행정안전위원회에서도 추경안과 함께 이런저런 법안이 상정되고 국회청원을 통해 동의가 5만 건이 넘는 동의를 얻은 청원도 상정되어 소위에 회부되었다. 그 청원들 중 일부가 뭐냐면...


저번에 다른 포스팅에서 다룬 온라인에서 혐오표현 금지하는 데에 성 정체성과 성 지향성에 대한 내용 빼지 말자는 청원은 1만 명 넘기기도 너무 어려웠는데 저런 건 어떻게 5만 동의를 넘겨서 무려 국회에 저런 기록이 공식적으로 남게 되는 걸까. 형상기억종이... Hㅏ...


정말 비교체험 극과 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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