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섭 작가의 '한국, 남자'는 구절구절 각론으로 봐도 재미 있지만 큰 주제로 놓고 보아도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독후감 겸 요약정리를 해볼 건데 이건 책을 읽고 내 식으로, 내 언어로 한 요약이라서 책에 나온 그대로의 표현은 아닐 수 있다.
우선 통사적으로 보아
1) 현대 한국의 기득권층은 진취적이고 자립성/독립성이 강한 남성을 원치 않아왔으며
2) 징병제를 통해 '나라를 지킨다'는 허구의 명예를 쥐어주고 노동력을 착취하며 부리기 쉬운 존재를 키워낸다.
3) 이 과정에서 여성을 비인간화하고 물화하여 비하해도 좋고 억압해도 좋은 대상으로 만들어왔다.
4) IMF라는 남성성 재정립의 기회조차 남성들의 자기연민으로 태워냈다.
이를 바탕으로 현 젊은 세대 한남(a.k.a. 썅대남)을 본다면,
1) 20세기 중반 이후 한국에서 남성 생계 부양자 모델은 허상(달성할 수 있던 가정은 매우 제한적이었으므로)에 가까웠다는 점을 감안할 때
2) 사실은 존재하지 않던 시절에 대한 향수에 더불어,
3) 어렸을 때부터 학업성취도로 이길 수가 없었던 데다 (군대를 안 가니) 나보다 일찍부터 돈을 벌며(실제로 동 연령대 여성임금이 남성임금보다 앞서는 건 20대 후반 구간 외엔 존재하지 않음.)
4) 걷고 생각하며 말하며 나와의 결혼을 원하지도 않는 여성에 대한 두려움을 공격성으로 치환하여
5) 여성에 대한 공격자로서만 자신의 허약한 정체성을 붙잡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현 젊은 세대 당사자에게도 문제이고 이를 방관하고 오히려 더 조장하여 젊은 남성을 계속 억압하고 착취하려는 기득권이 있음을 생각해볼 때 장기적으로도 심각한 문제이다. 앞으로도 몇십 년을 이 땅에서 같이 살아야 하는 것이 현실이므로.
책이 후루룩 잘 읽혀서 좋았고 '도대체 왜 그래?'의 실마리를 좀 얻은 것 같았다. 한남도 한남이지만 최근 하게 된 생각은 716 집권 후에 실시한 뉴라이트 역사관을 물타기 하고 일제고사를 치게 하고 개인의 노오력을 강조하는 사조를 젊은 세대에 꽤 효과적으로 심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식민지 근대화론을 억지로 떠먹이는 논리라는 건 '식민지배가 뭐, 결과적으로 그걸로 이득을 보긴 했잖아?'라는 기적의 논리이다. 그렇게 요즘 읍내에서 회자되는 '이득충'이 자라나는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호처에 동원된 군인이 보호자에게 항명이 처벌이 더 가벼우냐, 내란동조가 처벌이 더 가벼우냐 했다는데 그 사람의 선택의 여지에는 옳은 일을 하기 위해 저항한다는 건 없는 거다. 지시에 순응하는 것은 디폴트고 처벌을 피할 수 없다면 그나마 이득인 쪽을 택하겠다는 사고방식. 으른들이 잘못 했다... 혐디컬(a.k.a.어둠의 남미새)들을 보면 이게 썅대남만의 문제도 아니다 싶고 어떤 전반적인 '이득충적 사고방식'이 널리 퍼져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득이 되나, 안 되나 이 이분법을 벗어난 세계로 스스로 뚜벅뚜벅 걸어가기 시작한 젊은 여성을 요즘 많이 보게 된다. 멋있다. 오히려 비겁한 나를 반성하게 되고 많이 배운다. 그리고 백래시는 주로 온라인에서만 보인다. 움직여서 바꿀 수 있는 세상이 온라인 바깥에 있다는 걸 다같이 연대로서 함께 체험해나갈 수 있기를. 그게 어둠의 남미새여도, 썅대남이어도. 끝내는 깨달을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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